와우의주방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본문

요리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와우wow 2021. 8. 21. 12:09
728x90

안녕하세요 요리하는 와우입니다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 법

멸치볶음 자주 해 드시나요. 식탁에 빼질 수 없는 밑반찬 멸치볶음인데요.
멸치는 물밖으로 나오면 금방 죽는다 하여 멸치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철 시기는 3월~11월입니다.

반찬가게 가면 멸치볶음 사시는 분들 종종 봅니다.
반찬가게에서 사면 제일 돈 아까운 반찬 중 하나가 멸치볶음입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들기도 쉬운데 돈 주고 사시는 분들을 보면 안타까움 그 자체입니다. 그래도 필요하다면 멸치볶음 사서 드셔서 좋은 영양소를 섭취를 얻는데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멸치 보관방법

멸치는 용기에 넣거나 비닐에 넣어 밀봉후 냉동 보관한다

멸치는 대량으로 구매하면 조금 더 쌉니다만 필요한 만큼만 사는 것도 신선한 재료로 식탁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멸치 고르는 법

멸치는 등쪽이 암청색 복부 쪽이 은백색을 띠며 비늘이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냄새를 맡아보아 구수하고 짭조름한 향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멸치의 효능

1. 뼈째 통째로 먹을 수 있는 멸치는 뼈와 치아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인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2.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성장하는 아이들과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을 줍니다.
3. 타우린성분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어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4. 불안하거나 신경질적이라면 칼슘이 부족해서 생기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럴 때 멸치를 섭취해 주면 도움을 줍니다.
멸치볶음 요리

멸치볶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고 짜지 않게 볶는 비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멸치는 머리째 준비했습니다.

고추는 꽈리고추로 해도 되지만 풋고추나 청양고추로 해도 됩니다. 매콤한 멸치볶음을 하고 싶어 매운 고추를 준비했습니다.

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을 갈랐습니다. 고추가 끝물이라 씨가 검고 가득합니다.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루고 멸치를 넣습니다.

우선 멸치부터 살짝 볶아줍니다.

멸치에 기름이 골고루 묻었으면 고추를 넣어줍니다.

멸치 자체에 짠맛이 있기때문에 간장은 수저로 한수저 정도만 넣어줍니다. 절대 더 넣지 않습니다. 생략하는 것은 가능 하나 추가하면 할수록 너무 짜게 됩니다.

한참 뒤섞어 볶아줍니다. 그래야 고추에서 물이 생기지 않아요.
거의 다 볶아졌을때...

여기서부터는 불을 끄고 합니다
올리고당을 3스푼정도 넣어줍니다. 물엿도 가능하지만 식이섬유의 성분인 올리고당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깨소금은 넉넉히 넣어줍니다. 고소함이 가득해집니다. 섞어줍니다.

참기름 1~2스푼 넣어줍니다.
올리고당, 깨, 참기름은 불을 끄고 넣어주어야 딱딱하지 않고 참기름에서 발암물질이 나오지 않습니다.
불을 켜고 올리고당을 넣으면 딱딱한 멸치 볶음리 됩니다. 참기름 대신 버터를 넣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 반찬엔 우리 기름을 넣는 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완성된 멸치볶음입니다. 매콤 달달한 멸치볶음이 반찬으로 딱 좋게 볶아졌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식탁이 되겠네요^^



오늘도 요리하는 와우와
멸치볶음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Comments